총 게시물 65건, 최근 1 건
   

"왜 교회가 중요한가요?"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18-04-08 (일) 08:00 조회 : 240
설교일 : 2018/04/08
설교자 : 안명훈 목사
본문말씀 : 계 1:8-20


 “왜 교회가 중요한가요?

(요한계시록 1 8-20)

 

올해는 우리 교회가 창립된 지 30년이 된 것을 축하하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해입니다. 바울은 빌립보 교회 교인들에게 보내는 편지 서두에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여러분 가운데서 선한 일을 시작하신 분이,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그 일을 완성하실 것입니다. 나는 이것을 확신합니다. ( 1:6)

 

30년 전 우리 가운데서 선한 일(교회를 세워주신 일)을 시작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바로 그 하나님은 앞으로도 계속하여 우리 교회를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지켜 주시고 사용하셔서 당신께서 이 교회를 세우실 때에 가지셨던 귀한 목적을 완성하여 주실 것입니다.이것이 바로 우리들의 믿음이요 기도입니다.

 

올해 창립 30주년 주일이 4월 마지막 주일이니 이제 몇 주일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성도님들과 함께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생각하면서 1)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꿈을 함께 꾸고, 2) 또 그 꿈을 이루기 위한 귀한 결단을 하는 시간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1. 교회는 왜 중요한가?

2.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맡겨주신 사명은 무엇인가?

3. 그러한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우리들의 자세와 각오는 어떠해야 하는가?             

 

오늘은 먼저 교회가 왜 중요한 것인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교회가 중요한 본질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세우셨다는 것입니다.


나도 너에게 말한다. 너는 베드로다. 나는 이 반석 위에다가 내 교회를 세우겠다.  죽음의 문들이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 16:18)

 

(2) 교회가 본질적으로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와 몸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만물을 그리스도의 발아래 굴복시키시고, 그분을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습니다. ( 1:22)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가 되심과 같이, 남편은 아내의 머리가 됩니다. 바로 그리스도께서는 몸의 구주이십니다. ( 5:2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분의 충만함입니다.

( 1:23)

 

(3) 같은 맥락에서 교회가 중요한 세 번째 이유를 살펴 볼 수 있는데,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피로 값 주고 사셨고, 또 주님께서 그만큼 귀하게 여기시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성령이 여러분을 양 떼 가운데에 감독으로 세우셔서,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의 피로 사신 교회를 돌보게 하셨습니다. ( 20:28)

 

남편 된 이 여러분, 아내를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셔서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내주심 같이 하십시오. ( 5:25)


(4) 네 번째로 교회가 중요한 실제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교회의 기능에 대한 전통적인 교회의 가르침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교회가 무엇을 하는 곳인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교회는 전통적으로 다음 다섯 가지 단어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레투기아: Liturgy (예배)

2. 케리그마(말씀선포)

3. 디다케(교육)

4. 코이노니아(친교)

5. 디아코니아(봉사)

 

각 단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레투기아: Liturgy (예배)

교회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예배입니다. 구약시대에는 제사가 성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었던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영어로 예배를“Liturgy"라고 부르는데, 이 말은 헬라어레투기아라는 말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런데 그 말의 본래 뜻은 “Public Worship" 입니다. 즉 성도들이 함께 모여서 드리는공예배를 말하는 것입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이안식 후 첫날에 함께 모인 이유가 무엇이었습니까? 그것은안식 후 첫날부활하신 예수님께 찬양과 경배를 드리기 위하여 성도들이 함께 모이기 시작한 것이 초대교회가 생기게 된 발단이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성도들이 함께 모여 부활하신 주님께 예배드리기 위하여 모인 곳이고, 함께 교회에 모여서 예배드림으로 더 큰 은혜와 축복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케리그마 (말씀선포)

말씀선포도 교회의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예배 시간에 선포되는 말씀도케리그마라고 부르지만,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케리그마는 세상을 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전도하며 선교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것입니다.

 

3. 디다케 (교육)

하나님의 말씀을 성도들에게 잘 가르치고, 또 자녀들을 신앙 안에서 잘 키우는 것도 교회의 중요한 사명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날 많은 교회가 기독교교육을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4. 코이노니아 (친교)

성도들 간에 친교도 교회의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성도들은 서로 연결되어서 함께 지어져가기 때문입니다.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2:22)

 

또한 성도들이 교회에 함께 모여서 아름다운 교제를 나누는 것이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답기 때문입니다.

 

그 얼마나 아름답고 즐거운가! 형제자매가 어울려서 함께 사는 모습! 머리 위에 부은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을 타고 흘러서 그 옷깃까지 흘러내림 같고, 헤르몬의 이슬이 시온 산에 내림과 같구나. 주님께서 그곳에서 복을 약속하셨으니, 그 복은 곧 영생이다. ( 133:1-3)


5. 디아코니아 (봉사)

봉사도 교회의 기본적인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이것은 교회가 감당해야 하는 세상을 향한빛과 소금의 사명입니다.

 

교회의 이러한 실제적인 기능들 때문에 교회는 성도들의 신앙생활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교회생활신앙생활을 별개로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교회생활은 성도들로 하여금참 성도가 되게 하고” “사랑하는 성도가 되게 하고” “거룩한 성도가 되게 하고” “예수님을 닮은 성도가 되도록도와주는 귀한 신앙의 장이 되는  것입니다.

 

(5) 다섯 번째로, 교회가 중요한 좀 더 구체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교회가 감당해야 할 시대적인 사명이 막중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하나님은 이 땅을 구원하시고,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시는데 가장 귀하고 중요하며 또 유일하게 사용하시는 도구가 교회라는 것입니다. 노아 시대에 세상을 구할 유일한 도구가노아의 방주였듯이, 오늘날 교회가 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유일한 하나님의 도구이고 또 도구가 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오늘 우리는 요한계시록의 말씀을 함께 읽었습니다. 우리들이 잘 알고 있듯이, 요한 계시록은 마지막 때에 나타날 하나님의 심판에 관하여 기록한 책입니다. 하나님은 밧모 섬에서 유배 중이었던 사도요한에게 마지막 때에 일어날 일들을 환상으로 보여 주시면서 그것을 기록하여 소아시아의 7교회에 보내라고 말씀하십니다.

 

나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한 탓으로, 밧모라는 섬에 갇혀 있었습니다. 주의 날에 내가 성령 안에서 내 뒤에서 나팔과 같이 울리는 큰 음성을 들었는데, 이르시기를"네가 보는 것을 책에 기록하여, 일곱 교회로 보내어라" 하셨습니다. (본문 9-11)

 

그리고 계속하여 2장과 3장에는 성령께서 각 교회에 하시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성령께서 각 교회를 향하여 칭찬과 격려도 하시고 책망도 하시는 내용들입니다.

 

(질문 1) 그런데 마지막 때에 일어날 일들을 왜 (다른 곳이 아닌) 교회들에게 전하라고 하셨을까요?

(질문 2) 그리고 왜 성령은 그 편지를 받을 교회들을 향하여 칭찬과 책망을 하셨을까요?

 

첫째 질문에 대한 대답은 마지막 시대에 교회에 맡겨진 사명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교회를 향하여 갖고 계신 기대가 크시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질문, 즉 성령께서 시대적인 사명을 감당해야 할 교회를 칭찬하시고 책망하신 이유는, 그러한 시대적 사명을 감당해야 할 교회가 먼저 바로 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하나님께서 당신의 촛대를 다른 곳으로 옮기지 않으시고, 계속하여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소아시아의 7교회가 처했던 시대적 상황처럼, 우리는 여러 가지마지막 시대적 현상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누가 세상을 향하여예언자적 사명을 감당할 것입니까?  세상의 어떤 단체들이 이 사명을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세상의 나라들입니까? 비영리 단체들입니까? 아닙니다. 세상의 어떤 단체들도마지막 시대예언자적 사명을 감당하지 못합니다.

 

그래도 교회만이 이 사명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 것들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러한 시대적인 사명을 감당할 수 있고 또 감당해야 하는 곳은 교회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사명은 영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영적인 것을 세상의 어떤 기관도 담당할 수 없습니다. 이 사명은 본래부터 교회에 주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성령은 소아시아의 교회들이 여러 가지 면에서 부족한 것들이 있었지만, 그래도 그들에게 기대를 가지고 이 사명을 계속 맡기시는 것이고, 또 그 교회들로 하여금 그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하기 위해서 책망도 하시고 권면도 하신 것입니다.

교회는 시대마다 있는 그곳에서 감당해야 할 막중한시대적 사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즐겨 부르는 복음 성가 중에여기에 모인 우리라는 노래가 있습니다. 저는 그 찬송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노래할 때면 벅차오르는 감동이 있습니다. 

 

여기에 모인 우리 사랑받는 주의 자녀라

주께서 뜻 하신바 우릴 통해 펼치신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귀한 뜻을 교회에 모인 우리들을 통하여 펼치시기를 원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귀한 뜻을 펼치시는데 교회를 사용하시기를 원하신다니 교회가 얼마나 귀한 곳입니까?

 

교회는 본질적으로 귀한 곳입니다. 하나님께서 귀하게 여기시고 소중하게 여기시며 사용하시기를 원하시는 곳입니다. 우리들의 신앙생활에도 꼭 필요한 것이 교회입니다.  30주년을 맞이하는 아콜라 교회가 우리 모두에게 그런 귀한 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8-04-08 08:01:08 말씀 (주일 설교)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8-04-10 16:03:38 사용안함 (교육부 내 hidden 게시판)에서 이동 됨]

☞특수문자
hi